디지털관광주민증을 들어보셨나요? 여행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조금이라도 비용을 줄이고픈 마음이 당연합니다. 또는 지역의 몰랐던 축제나 행사 등에 대해 정보도 알 수 있고, 할인까지 받을 수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입니다.

이것이 디지털관광주민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가능합니다. 본 글에서는 디지털관광주민증이 무엇이며 어떻게 발급받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KTX이용 시 반값혜택을 받을 수 있기에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디지털 관광주민증’이란?
디지털관광주민증이란 인구감소의 위기를 겪고 있는 현 상황에 맞춰 지역 관광활성화를 위한 한국관광공사의 사업입니다.
특정된 지역에서 디지털관광주민증을 이용한다면 각종 여행에서 숙박·식음·체험·편의시설 그리고 프로그램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법에 있어서도 여행지 내 QR을 스캔하거나 홈페이지 접속 후 화면을 방문지 직원에게 보여주면 되기에 매우 편리합니다.

디지털 관광주민증 발급방법
디지털 관광주민증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발급에 있어서는 무료입니다. 발급방법을 순서대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1. QR스캔 혹은 홈페이지 접속 2. 로그인 및 개인정보 수집 동의 / 본인인증 진행 3. 현재 거주지역(시) 선택 (최초 1회만 설정) 4. 발급받고 싶은 지자체를 선택 5. 디지털 관광주민증 발급완료 확인 |
디지털관광주민증 KTX 할인
디지털관광주민증을 통해 KTX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율이 무려 40%나 되는데요. 사실 40%를 넘어 50%라고 하는 것이 맞습니다. 우선 디지털관광주민증을 통한 KTX할인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 1. 코레일 홈페이지 또는 코레일 앱에서 여행상품 선택 2. 방문할 지역의 디지털 관광주민증 발급 3. 여행지 방문하여 QR코드로 현장할인증 발급 (디지털 관광주민증 할인 혜택업체 내 Q코드 스캔) 4. 이용열차 운임의 40% 할인쿠폰 수령 (이용월의 익월 중 일괄증정) |
해당 할인쿠폰은 발급일로부터 1년 이내 사용이 가능합니다. 추가 10%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는데요. 코레일과 연계된 여행상품을 이용함과 동시에 왕복으로 열차를 예매해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0%할인은 여행과 함께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입니다. 사실 헷갈리는 부분이 있다면 별도 코레일에서 주관하는 관광지 방문 40%할인이 있으며, 방식 또한 비슷하기에 해당 지역들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 디지털 관광주민증 지역 & 코레일 주관 관광지역
그렇다면 디지털 ‘관광주민증 해당지역’과 ‘코레일 주관 관광지역’을 한눈에 구분할 수 있다면 선택이 더욱 수월할 수 있는데요. 이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ㆍ디지털 관광주민증 지역 – 태백, 삼척, 영월, 정선, 단양, 제천, 영동, 옥천, 남원, 무주, 임실, 영주 지역 (디지털 관광주민증 주관지역의 일부임으로 이는 해당 홈페이지 참조) ㆍ코레일 주관 관광지역 – 횡성, 공주, 서천, 익산, 김제, 보성, 장성, 함평, 청도, 영천, 밀양 지역 |
디지털 관광주민증 발급 바로가기
위에서 알아본 내용에 있어 기본은 발급사이트 접속입니다. 본 글에서는 바로 접속하실 수 있는 주소를 아래 남기겠습니다. 또한 추가로 코레일 홈페이지 또한 남기겠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바로 접속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디지털관광주민증과 관련된 사항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KTX이용 시 한국철도 회원정보의 전화번호와 디지털 관광주민증 전화번호가 동일해야 쿠폰이 지급됩니다.
또한 해당 쿠폰은 명절에는 이용이 불가하다는 점 알려드리며 이만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