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등급표 KCB NICE 구간! 토스 조회 방법 알아보기


개인의 경제활동에서 신용점수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정확한 신용점수를 모르거나, 어떻게 확인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하여 본 글에서는 KCB와 NICE 신용점수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토스 조회 방법과 함께 신용점수 등급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토스에서 확인해야 하는 이유!

신용점수를 토스에서 확인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KCB와 NICE 신용점수 모두를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 뿐만이 아닙니다. 신용 조회 이력, 점수 변동 내역 또한 같이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신용점수 토스조회 방법

그렇다면 조회방법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우선 가장 중요한 준비물은 토스뱅크앱 입니다. 토스앱 내에서도 어렵지 않게 신용점수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앱에서 로그인 후 화면 하단 [전체] 탭만 눌러도 다음화면에 [신용점수] 버튼이 보이는데요. 이를 통해 신용점수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점수표

내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것과 전체적인 점수등급을 확인하는 것은 다른 이야기 입니다. 내 점수를 알고 있다면 신용점수 등급표를 통해 대비와 개선이 가능한데요. 이에 등급표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신용점수의 기본개념

신용점수는 간단히 말해 개인의 신용도를 숫자로 보여주는 척도입니다. 카드 사용이나 돈을 빌릴 때, 그 사람이 빌린 돈을 성실하게 갚을 의지와 능력이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는 누가 하는 걸까?

신용평가는 개인 신용평가기관인 NICE 평가정보와 코리아크레딧뷰로(KCB)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기관들은 금융회사, 비금융회사, 공공기관 등에서 제공받은 개인의 신용거래 이력과 여러 관련 데이터를 수집해 점수를 매깁니다.

신용점수 체계

신용점수 등급표를 보면 1점에서 1000점까지의 범위로 되어 있습니다. 높을수록 좋은 신용을 의미하는데요. 과거에는 ‘신용등급’을 반영하였습니다.


그러나 등급 간 이동이 어렵고 등급별 차별이 심하다는 문제가 계속 제기되어서 2021년부터는 신용점수 방식으로 바뀌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낮은 신용점수 불이익

그렇다면 신용점수 관리가 왜 중요할까요? 점수가 낮으면 여러 어려움을 겪기 때문입니다. 우선 같은 돈을 빌려도 높은 점수를 가진 사람보다 더 많은 이자를 내야 합니다.


또 일반 금융회사 대출이 어려워질 수도 있는데요. 심지어 신용카드 발급도 거절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대로 신용점수 등급표를 참고해서 꾸준히 관리하면 시중은행에서 좋은 조건의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조회에 대한 오해와 진실

“신용점수를 자주 확인하면 점수가 떨어진다”는 말을 들어본 적 있으실 겁니다. 이건 잘못된 정보라 할 수 있는데요. 조회 여부나 횟수는 점수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때문에 종종 확인하면서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신용관리가 처음이라면 관련 정보들을 더 찾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토스뱅크 어플 설치하기

토스를 통한 신용점수 조회에서 중요한 것은 위에도 말씀드렸듯, 토스뱅크 어플인데요. 특히 어플에서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신용점수 올리기’ 입니다.


비록 지금 바로 점수를 조회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해당 기능도 한번 구경해 보시라고, 아래 바로 다운받을 수 있는 주소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

KCB, NICE 신용점수 등급표를 토스에서 조회하는 내용으로 글을 작성해 보았는데요. 정기적인 신용점수 확인을 통해 본인의 신용상태를 파악하고, 필요시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현명한 금융관리의 첫 걸음입니다.


무엇보다 신용점수는 하루아침에 오르지 않으므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연체 없는 성실한 금융거래, 적정 수준의 신용카드 이용, 다양한 금융상품 활용 등을 통해 건전한 신용습관을 길러보시길 바랍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