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에 있어 성공을 이루기 위한 개인적인 비결이 있습니다. 그것이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효과적인 방법이라면 이는 분명 긍정적인 관계를 이룰 수 있는 수단이 되는데요.
그와 관련된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라포’ 입니다. 본 글에서는 라포의 뜻과 라포형성 그리고 라포의 3단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이어지는 내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라포(rapport), 라포형성 뜻
라포를 한 문장으로 정리한다면 ‘상호간의 신뢰’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분명 단순 친해진다는 의미만은 아닙니다.
‘rapport’는 심리학에서 사용하는 단어인 만큼 조금 더 세분화되고 때로는 스킬이 필요한 단어라 할 수 있습니다. 라포를 형성한다는 것은 이처럼 신뢰를 쌓기 위해 상대방을 좀 더 깊숙이 알아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라포형성이 필요한 상황은 어떤 게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비즈니스 관계가 있는데요. 그 외에도 적용될 수 있는 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 라포형성 관계의 예
◐ 의사와 환자
몸이 아프거나 혹은 정신적으로 미약한 상태라면 누구나 심리적으로 약해지고 방어적인 상태가 됩니다. 이럴 때 내 아픔을 터놀 수 있는 대상이 바로 의사인데요. 때문에 그 어떤 관계보다 상호간의 신뢰가 필요합니다.
이는 보통의 인간관계와 조금 다른 모습입니다. 숨기고 싶은 나의 상태를 타인에게 말할 수 있는 심리! 그리고 이를 이성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전문의의 관계야 말로 스킬이 필요한 상황이 됩니다.
◐ 선생님과 제자
라포형성이 필요한 두 번째 예는 선생님과 제자입니다. 이에 있어 라포의 스킬이 필요한 이유는 다수를 상대하는 선생님의 포지션이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물론 일대 일의 수업이나 가르침이라면 지금까지 알아본 기본적인 라포형성이 필요로 합니다. 다만 보통의 수업이 대중속에 속한 선생님을 말하기에 선생님은 많은 제자들이 있는 와중에도 가르침으로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물론 학생 또한 다수의 무리 속, 그 안의 기류와 상관없이 선생님으로부터 교육을 받겠다는 믿음이 필요하겠죠! 이런 예시야 말로 라포가 성적의 수준을 결정짓는 요소가 됩니다.
rapport 어원
rapport는 프랑스어에서 유래가 되었으며 ‘참고’, ‘관계’란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또 다른 의미로 ‘조화’, ‘일치’, ‘교류’의 뜻으로도 사용되었는데요.
파생된 단어로는 ‘rapporter’가 있습니다. 이는 ‘되돌아 오다’, ‘언급하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1845년 최면술에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라포의 3단계
라포의 3단계를 알아보겠습니다. 라포의 단계에 대해 구분을 하자면 이는 시간의 순 입니다. 즉 사람과 사람이 만나 협력을 구축하는 시점까지 3단계로 나눈 것인데요.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신뢰 구축 (Trust Building)
첫 대면에서 좋은 첫인상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되도록이면 진솔하면서도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은데요.
인상 뿐만이 아닌 상대방의 말을 경청함으로써 상대방이 존중받고 있다 느끼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방적인 마인드를 통해 신뢰의 구축을 이루는 시점이기에 존중과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 공감 형성 (Empathy Building):
상대방에 대해 인지를 하였다면 공감대를 이룰 필요가 있겠죠!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상대의 입장에서 바라본다면 공감대 형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공통의 관심사나 목표를 공유함으로써 유대감은 더욱 두터워 지는데요. 또한 적극적인 피드백을 통해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단계입니다.
■ 상호존중 및 협력 (Mutual Respect and Cooperation)
마지막으로 상호존중과 협력의 단계입니다. 가까워 질수록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류가 더욱 많아진 상황이기에 일어날 수 있는 일인데요. 그럴 때 일수록 상호존중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한 함께한 목표와 협력의 태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관계를 더욱 강화하는데 필요한데요. 여기서 발휘해야 할 것은 ‘유연성’ 입니다.
상대방의 요구가 더욱 세밀하고 구체적일 수 있으니 유연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으며, 상황에 따라 조정이 필요합니다. 이는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더욱 용이하게 만듭니다.
지금까지 라포의 뜻과 어원! 그리고 라포의 3단계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주변에 라포를 시작하고 라포를 잘 구축해볼 사람은 없는지 한번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실질적인 실행을 통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테스트 해보는 것도 개인적인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만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