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관광주민증을 들어보셨나요? 여행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조금이라도 비용을 줄이고픈 마음이 당연합니다. 또는 지역의 몰랐던 축제나 행사 등에 대해 정보도 알 수 있고, 할인까지 받을 수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입니다.
이것이 디지털관광주민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가능합니다. 본 글에서는 디지털관광주민증이 무엇이며 어떻게 발급받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KTX이용 시 반값혜택을 받을 수 있기에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디지털 관광주민증’이란?
디지털관광주민증이란 인구감소의 위기를 겪고 있는 현 상황에 맞춰 지역 관광활성화를 위한 한국관광공사의 사업입니다.
특정된 지역에서 디지털관광주민증을 이용한다면 각종 여행에서 숙박·식음·체험·편의시설 그리고 프로그램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법에 있어서도 여행지 내 QR을 스캔하거나 홈페이지 접속 후 화면을 방문지 직원에게 보여주면 되기에 매우 편리합니다.
디지털 관광주민증 발급방법
디지털 관광주민증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발급에 있어서는 무료입니다. 발급방법을 순서대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QR스캔 혹은 홈페이지 접속 2. 로그인 및 개인정보 수집 동의 / 본인인증 진행 3. 현재 거주지역(시) 선택 (최초 1회만 설정) 4. 발급받고 싶은 지자체를 선택 5. 디지털 관광주민증 발급완료 확인 |
디지털관광주민증 KTX 할인
디지털관광주민증을 통해 KTX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율이 무려 40%나 되는데요. 사실 40%를 넘어 50%라고 하는 것이 맞습니다. 우선 디지털관광주민증을 통한 KTX할인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1. 코레일 홈페이지 또는 코레일 앱에서 여행상품 선택 2. 방문할 지역의 디지털 관광주민증 발급 3. 여행지 방문하여 QR코드로 현장할인증 발급 (디지털 관광주민증 할인 혜택업체 내 Q코드 스캔) 4. 이용열차 운임의 40% 할인쿠폰 수령 (이용월의 익월 중 일괄증정) |
해당 할인쿠폰은 발급일로부터 1년 이내 사용이 가능합니다. 추가 10%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는데요. 코레일과 연계된 여행상품을 이용함과 동시에 왕복으로 열차를 예매해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0%할인은 여행과 함께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입니다. 사실 헷갈리는 부분이 있다면 별도 코레일에서 주관하는 관광지 방문 40%할인이 있으며, 방식 또한 비슷하기에 해당 지역들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 디지털 관광주민증 지역 & 코레일 주관 관광지역
그렇다면 디지털 ‘관광주민증 해당지역’과 ‘코레일 주관 관광지역’을 한눈에 구분할 수 있다면 선택이 더욱 수월할 수 있는데요. 이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ㆍ디지털 관광주민증 지역 – 태백, 삼척, 영월, 정선, 단양, 제천, 영동, 옥천, 남원, 무주, 임실, 영주 지역 (디지털 관광주민증 주관지역의 일부임으로 이는 해당 홈페이지 참조) ㆍ코레일 주관 관광지역 – 횡성, 공주, 서천, 익산, 김제, 보성, 장성, 함평, 청도, 영천, 밀양 지역 |
디지털 관광주민증 발급 바로가기
위에서 알아본 내용에 있어 기본은 발급사이트 접속입니다. 본 글에서는 바로 접속하실 수 있는 주소를 아래 남기겠습니다. 또한 추가로 코레일 홈페이지 또한 남기겠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바로 접속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디지털관광주민증과 관련된 사항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KTX이용 시 한국철도 회원정보의 전화번호와 디지털 관광주민증 전화번호가 동일해야 쿠폰이 지급됩니다.
또한 해당 쿠폰은 명절에는 이용이 불가하다는 점 알려드리며 이만 마치겠습니다.